섬진강으로 떠나는 식도락 여행,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하동군 지역호감도

섬진강으로 떠나는 식도락 여행


섬진강은 낙동강과 한강, 금강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긴 강이다. 전북과 전남, 경남 등 모두 3개도 11시·군에 걸쳐 있다. 이중 경남 하동은 섬진강의 하류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 지리산이 군 전역에 넓게 뻗어 있는 하동은 예로부터 농사 지을 땅이 마땅치 않다. 그리하여 먹을 것을 강에서 찾았다. 섬진강은 맑고 깨끗한 제 모습처럼 고운 심성으로, 벚굴과 참게, 재첩 등 고마운 먹거리를 내주었다.

                    
                

벚나무처럼 뽀얗고 아름다운, 벚굴

  • 1

  • 2

1

2

벚굴은 알이 벚꽃처럼 하얗고 아름답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연분홍 벚꽃이 십리 꽃길을 만드는 봄이면, 섬진강 하구에서는 자연산 벚굴이 식도락가들의 입맛을 유혹한다. 속살이 우유처럼 희고 뽀얀 벚굴은 12월 초부터 산란길을 앞둔 4월까지 채취한다. 벚굴이라는 이름은 '벚나무에 핀 벚꽃처럼 아름답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혹자는 강에서 난다고 하여 '강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섬진강의 맑은 물에서 나는 벚굴은 바다에서 나는 굴보다는 짠맛이 덜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자연산 굴이지만 한입에 넣기 어려울 정도로 알이 굵다. 바다 것에 비해 비린 맛이 덜해 생으로 먹어도 맛이 좋고, 구워 먹으면 더욱 담백하다. 하동에서 벚굴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식당들은 신방마을에 몰려 있다. 이곳에서는 생굴부터 벚굴구이, 굴회, 굴무침 등 다양한 종류의 굴 요리를 맛볼 수 있다. 굴에는 철분, 구리 등의 영양분이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에 좋고, 타우린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찬바람불 때 생각나는 맛, 참게

  • 참게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철에 가장 맛이 좋다.

    1

  • 참게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철에 가장 맛이 좋다.

    2

1

2

참게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철에 가장 맛이 좋다. 참게탕과 함께 먹는 은어구이도 별미다.

참게는 섬진강에 서식하는 바위겟과의 갑각류다. 섬진강에서는 '봄에는 벚굴, 가을에는 참게'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명 인사다. 참게는 염분이 없는 민물에서는 산란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강에서 많이 잡힌다. 그중에서도 섬진강 하류는 다른 강보다 물이 맑아 참게가 서식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섬진강변을 따라서는 수많은 참게 전문 요리점들이 자리 잡고 있다. 참게의 제철은 앞서 설명했듯 가을이다. 찬바람이 불고 주위에 단풍이 들기 시작하면, 산란기를 맞이하기 때문에 살이 통통하게 오른다. 참게 요리 중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참게탕으로, 된장을 풀어 끓인 물에 참게와 토란, 고사리 등을 넣고 끓여 만든다. 참게탕은 지방이 적으면서 단백질이 높아 어린이와 노인에게 특히 좋은 영양식으로 알려져 있다.

 

소박하지만 정갈한 남도의 맛, 재첩

  • 재첩에는 간장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 재첩에는 간장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1

2

재첩에는 간장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첩은 아주 작은 크기의 조개다. 맑게 끓여낸 섬진강 재첩국은 벚굴과 함께 하동을 대표하는 봄철 별미로 손꼽힌다. 재첩 요리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은 단연 재첩국이다. 재첩국은 화려하다기보다는 소박한 요리다. 재첩과 부추, 소금 외에는 다른 재료가 들어가지 않는다. 재첩에는 타우린과 아미노산 등의 영양분이 들어 있어, 해독작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간장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며, 황달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각종 미네랄과 소화를 돕는 효소, 비타민과 무기질 등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재첩은 염분이 적으면서도 깨끗한 물에서만 서식하기 때문에, 섬진강 하류가 서식하기에 제격이라 할 수 있겠다.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이라면 꼭 재첩국을 먹어보시라. 재첩국의 효능을 몸소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섬진강이 선사해준 고마운 선물! 맑고 깨끗한 물에서 자란 벚굴과 참게, 그리고 재첩을 맛보고 싶다면 섬진강으로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1월 1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섬진강으로 떠나는 식도락 여행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